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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경쟁의 반대는 독점이다.
경제학을 처음 배울때, 완전 경쟁은 이상적인 상태인 동시에 기본적인 상태로 간주된다.
경쟁 시장에서 모든 회사는 차별화되지 않는 똑같은 제품을 판매한다.
시장 지배력을 가진 회사가 없기 때문에 모두 시장이 정해주는 가격에 물건을 팔 수 밖에 없다.
수익성이 남아있다면 새로운 회사가 시장에 진입해 공급량은 늘리고 가격은 끌어내림으로써
당초 시장에 발을 들이게 만들었던 바로 그 이윤을 제거할 것이다.
시장에 너무 많은 회사가 들어오면 손실을 겪다가 일부 회사는 사업을 접을 것이므로
가격은 다시 적정 수준으로 올라갈 것이다.
장기적으로 봤을 때,
완전 경쟁 하에서는 ‘그 어느 회사도 경제적 이윤을 창출할 수 없다’
완전경쟁의 반대는 독점이다.
경쟁하고 있는 회사는 시장 가격에 물건을 팔 수밖에 없지만,
독점기업은 시장을 손에 쥐고 있으므로 스스로 가격을 결정할 수 있다.
독점기업은 경쟁자가 없으므로
자신의 이윤을 극대화하는 수량과 가격으로 물건을 생산한다.
경제학자에게는 모든 독점이 똑같아 보인다.
정직하지 못한 방법으로 경쟁자를 몰아냈건, 정부로부터 면허를 획득했건,
또는 혁신을 통해 최고의 자리에 올랐건 상관없이 말이다.
이 책에서는 불법적인 악덕 기업이나 정부의 비호를 받는 기업에는 관심을 갖지 않는다.
이 책에서 '독점'이라고 할 때는
자기 분야에서 너무 뛰어나기 때문에 다른 회사들은 감히 그 비슷한 제품조차 내놓지 못하는 회사를 가리킨다.
구글은 0에서 1을 이룬 대표적인 회사다.
구글은 2000년대 초반 이후 검색 분야에서 경쟁자가 없었고, 마이크로소프트와 야후를 크게 따돌렸다.
미국인들은 경쟁을 신성시하며 경쟁 덕분에 우리가 사회주의자들처럼 가난하지 않다고 말한다.
하지만 실제로 자본주의와 경쟁은 서로 상극이다.
자본주의는 자본의 축적을 전제로 하고 있지만, 완전경쟁 하에서는 경쟁을 통해 모든 이윤이 사라져버린다.
따라서 기업가들이 명심해야 할 사항은 분명하다.
'지속적인 가치를 창출하고 또 보유하고 싶다면,
차별화되지 않는 제품으로 회사를 차리지 마라'
경쟁사업은 수십 곳의 경쟁자들과 무엇 하나 다를 게 없으므로 살아남으려면 치열하게 싸워야 한다.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줄일 수 있는 것은 무엇이든 줄여야 할다.
저렴한 음식, 직원들에게 최소한의 임금 등
독점기업은 경쟁을 걱정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자신의 직원들이나 제품에 더욱 정성을 쏟을 수 있다.
구글의 모토인 ‘사악해지지 말자’
사업에서 ‘돈은 중요한 것이거나 아니면 모든 것이다’
독점기업들은 돈외에 다른 것도 생각할 수 있는 여유가 있지만 독점이 아닌 기업들에게는 그런 여유가 없다.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그보다 훨씬 더 역동적이다.
새로운 것, 더 나은것을 발명하는 것도 가능하다는 얘기다.
독점은 진보의 원동력이다.
독점은 진보의 원동력이다.
수년간 혹은 수십 년간 독점 이윤을 누릴 수 있다는 희망은 혁신을 위한 강력한 동기가 되기 때문이다.
그러면 독점기업은 혁신을 계속 지속할 수 있게 되는데,
왜냐하면 독점 이윤 덕분에 장기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고,
경쟁 기업들은 꿈도 꾸지 못할 야심찬 연구 프로젝트에도 돈을 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경제학자들은 왜 그토록 경쟁에 집착하며, 경쟁을 이상적인 상태라고 말하는 것일까?
이것은 전적으로 역사의 유물이다.
경제학자들은 19세기 물리학자들의 업적에서 수학을 베껴왔다.
경제학자들은 개인과 기업을 고유한 창조자로 보는 것이 아니라 교환 가능한 원자로 여긴다.
경제 이론들이 완전경쟁의 균형 상태를 자꾸 설명하는 이유는,
완전경쟁이 최선의 사업 형태라서가 아니라 모형화하기 쉬운 형태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19세기 물리학이 예측한 장기적 균형이란,
우주의 열역학적 죽음이라고도 알려진, 모든 에너지가 균등하게 분배되고 모든 것이 멈춰 선 상태임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이는 우리가 열역학을 어떻게 생각하느냐와는 무관하게 아주 강력한 은유가 된다.
비즈니스에서 균형이란 정체를 뜻하고, 정체는 곧 죽음이다.
어느 산업이 경쟁적으로 균형 상태에 도달했다면,
그 산업에 속한 어느 기업이 사라진다고 해도 세상에는 아무런 영향도 미치지 않을 것이다.
구분되지 않는 또 다른 경쟁자가 그 기업의 자리를 대신할 테니 말이다.
경제 이론을 벗어나 실제 세계에 나가보면, 모든 기업은 남들이 할 수 없는 것을 해내는 만큼,
딱 그만큼만 성공할 수 있다.
따라서 독점은 병적 현상이나 예외적 현상이 아니다.
'독점은 모든 성공적기업의 현 상태다.'
톨스토이의 <안나 카레니나>는 다음과 같은 예리한 통찰로 시작한다.
"행복한 가정들은 모두 비슷비슷하다.
불행한 가정들은 모두 제각각의 이유로 불행하다."
하지만 비즈니스는 이와는 정반대다.
행복한 기업들은 다들 서로 다르다.
다들 독특한 문제를 해결해 독점을 구축했기 때문이다.
반면에 실패한 기업들은 한결같다.
경쟁을 벗어나지 못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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