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 황금률
1. 무언가 부족하거나 빼앗긴 주인공 : 주인공의 조건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무언가 부족하거나 빼앗긴 부분이 있다는 것은 중요한 요소다
2. 주인공이 어떻게 해서든 이루려고 하는 어려운 목표
3. 극복하며 나아가야 하는 갈등, 방해요소, 라이벌
비즈니스에서 스토리 쓸모
1. 관심을 끌 수있다.
2. 감정이 움직인다.
3. 기억에 남는다
스토리 기술
‘스토리 브랜딩’은 단순히 새로운 옷을 입히는게 아니다.
회사나 가게가 본래 가지고 있던 가치에 초점을 맞추고 그 가치가 눈에 보이도록 돕는 것이다.
디자인처럼 비주얼 요소를 중심으로 한 브랜딩은 회사나 상품이 가진 가치를 포함하지 않으면 마이너스가 된다.
스토리 브랜딩을 키우는 법
1. 신념 : 반드시 실현하고 싶은 목표, 비전, 회사의 근간이 되는 이념 - 마음에 울림 주는 문장으로간결하게 표현, 가슴을 두근거리게 하는 강력한 한 줄
2. 차별 포인트 : 다른 회사에 없는 특징, 한마디로 정리할 수 있는 것
- 분야 확 좁히기 (분야를 좁혀서 그 분야에서 최고가 되는 법이다)
* 타깃을 좁혀 고객층을 좁히자
*특정 대상만을 위한 서비스 : 남성전용, 여성 전용숍, 하나의 제품으로 전문점 되기,경쟁 영역 좁히기, 용도 좁히기, 시간대나 계절 한정하기
- 홍보 방법 바꾸기(다른 회사에는 없는 것처럼 보이도록 홍보방법을 바꾸는 것 효과적)
* 상품의 정의 바꾸는 기술
* 장소의 정의 바꾸는 기술
* 마이너스를 무기로 삼는 법 - 최대 약점을 기회로 바꾸자
* 부정적 이미지를 새이름을 붙여라
* 타킷 고객을 새롭게 정의하라 : 가장 멋진 사람들이 타는 혼다
* 체험을 파는 법 : 감동적인 경험을 선물하라, 물건이 아니라 경험을 팔아라
* 숨겨진 이야기를 파는 법 : 아무나 볼 수 없는 것에 끌린다.
* 영업시간 변경하기 : 아무도 가지 않는 곳에 길이 있다. 대만 최대 서점 체인점 ‘성품서점’24시간 영업
* 제공하는 속보 바꾸는 법 : 속도를 느리거나 빠르게
* 시간으로 스토리 만드는 법 : 제품 이름에 시간을 넣어라. 100시간 카레, 1초 타월, 10분 몽블랑
* 제공 방법 바꾸는 법 : 비슷한 상품이 다른곳에 있다면 제공하는 방식을 바꿔보자
* 일하는 모습으로 스토리 만드는 법 : 상품 대신 사람을 팔아라
* 고객에게 강의 제공하는법 : 가게를 학교로 만들어라. 스토리를 알면 그 회사를 좋아하고 존경하게 된다.
* 사업 지원하는 법 : 기꺼이 노하우를 나눔하라. 창업을 도와주고 프랜차이즈를 확대해라. B2B깅ㅓㅂ에 응용가능
* 커뮤니티 만드는 법 : 사람들이 모이는 장소를 제공하라.
* 소통의 즐거움 : 즐거움을 주는 곳에 사람이 모인다.
* 게임요소 추가하는 법 : 평범한 것에 재미를 더하라.
* 상품에 세계관 더하는 법 : 오래된 상품을 살리는 법. 나가토야 양갱은 먹는 사람에게 보는 즐거움과 먹는 즐거움을 주고, 아름답다, 귀엽다. 예술이다 입혀준다
* 상품의 연출법 바꾸기 : 사람은 시각적인 것에 약하다. 재밌다, 귀엽다 감정적 가치를 더하자. 상품에 오락 요소를 더하라
* 팔리는 이름 짓는 법 : 좋은 이름은 판매의 지렛대다.
* 고객 후기로 스토리 만들기 : 상품 대신 고객의 목소리를 팔아라
* 말로 마음을 흔드는 기술 : 사람에게 초점을 맞춰라
* 성공 키워드 이용하는 법 : 출세하고 싶은 마음을 자극하라. ’일본에서 성공하는 비즈니스맨이 제일 많이 찾는 이발소‘ 라는 슬로건으로 한번 찾는 손님들 재방문율
* 건물에 얽힌 이야기 활용법 : 현대에는 볼 수 없는 인테리어, 공간에 얽힌 역사를 충분히 활용하자.
* 감정을 건드는 기술 : 그리움이란 감정을 자극하라. 군마현에 ‘루나파크’라는 놀이공원은 ‘일본에서가장 그리운 놀이공원’이라는 콘셉트를 sns에 계속 올려 고객 모음
* 세계 최고를 파는 기술 : 잘 파는 사람은 남을 통해 알린다. 세계 최고의 일을 하는 섬의 관리인을 모집하고, 그 선발 과정을 공개합니다.
* 최고의 재미를 파는 기술
- 일단 선언하기(일단 선언해 버리면 그것이 널리 퍼지면서 사실이 될 수 있다)
- 차별 포인트를 한마디로 표현하는 키워드 ‘태그’찾기
3. 상징적 에피소드 : 없으면 과거의 사건을 되돌아 보자. 회사의 신념을 대표하는 에피소드여야 한다

'책으로 보는 세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지자불언, 언지자부지 : 아는 자는 말하지 않고, 말하는 자는 알지 못한다. (말 함부로 하지 맙시다) (4) | 2024.07.14 |
---|---|
‘민심임 천심이다’ 오직 민심을 강조한 맹자, 현대 정치사에도 통하는 말 (3) | 2024.07.14 |
행복한 삶을 위한 중요한 요소 - 개별성(내 멋대로 살기, 또라이로 살기) by 존스튜어트 밀 자유론 (0) | 2024.06.24 |
<삼국지 #4, 호랑이굴을 벗어난 현덕, 조조와 영웅을 논하다> (0) | 2024.06.23 |
#3. 성공하는 사람들의 법칙 : 마치 최고의 실적을 올려 방금 상 탄 사람처럼 연기하라 (0) | 2024.06.09 |